INSIGHTS

한국에서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나기기: AMI Paris의 서울 패션 시장 진출 사례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와 현대적인 럭셔리 브랜드를 선호하는 한국 패션 시장. 젊고 감각적인 브랜드들이 성장하기 좋은 환경인데요. 그중에서도 AMI Paris는 꾸밈없는 파리지앵 자세히보기

Trend Watch

유투브, 한국에서 첫 비디오 포털계 1위 차지


코리아클릭과 코리아 타임즈에 따르면, 

유투브(Youtube)가 지난 2008년 한국에 런칭한 이후로 처음으로

지난달 전체 이용시간의 42.79%라는 마켓 쉐어를 기록하면서

비디오 포털계에서의 1위로 등극했다고 합니다. 


국내 동영상 사이트 '판도라'(Pandora.tv)는

6월 34.19%의 마켓 쉐어를 기록하면서 1위 자리를 내어주었지만,

고유 방문객 수에서는 6900만(판도라) 대 4700만(유투브)으로 여전히 Top을 유지했습니다.





지난 4월 한국 정부 정책상 요구되는 실명제 시스템 도입을 거부하면서

큰 비난을 받았던 유투브였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운 결과일 수 있습니다. 

비디오 업로드를 위해 사용자들의 실명과 ID 번호를 요구하는 대신

유투브는 한국 유튜브를 기능정지 시켜버림으로써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이에 처음에는 사용자들이 '판도라'와 같은 국내 사이트들을 선호하면서

결국 떠날거라 예상되었으나, 이 경우는 그렇지 않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유투브를 소유한 구글이 한국인 사용자들의 말에 더욱 귀기울이고

한국 시장에 맞추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했지만, 

결국 유투브의 한국 마켓 쉐어가 증가할 수 있었던 원인은 

쉽고 편리한 사용성(간편한 회원 등록 절차, 동영상 재생을 위해 ActiveX나 특정 플레이어를 깔 필요없음)은 물론, 최근 한국의 첫번째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싸이월드'(Cyworld)도 비디오 삽입이 가능해진 점, 그리고 전세계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한 방대한 양과 다양한 컨텐츠 등에 기반했을 것입니다.


이는 한국 시장에서 매우 강력한 포지션을 형성하는 좋은 방안입니다.

20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