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달 포스팅에서 '톡딜'에 대한 많은 기능을 살펴보았는데요, 톡딜은 고객이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톡딜 상품 구매 시 카카오 포인트 적립까지 지원합니다. 카카오의 다양한 노출 영역 전체에 한 브랜드의 톡딜 상품을 노출시키면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를 모두 높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카카오 쇼핑 내에서 톡딜 외에도 카카오 쇼핑 라이브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이 카카오 쇼핑 라이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최근에는 특히 코로나로 인해 카카오 쇼핑 라이브, 네이버 쇼핑 라이브 등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이 큰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카카오 쇼핑 라이브는 이미 고객층이 두터운 만큼 높은 평가를 받을 만한데요, 일반적으로 패션·뷰티 브랜드가 라이브 커머스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심지어 프리미엄 브랜드까지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에 뛰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카카오 커머스에 따르면 2021년 5월 기준 카카오쇼핑 라이브는 지난 1년간 누적 관객 수 5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방송당 평균 조회수는 14만회, 방송당 브랜드 평균 거래액은 1억원으로 밝혀졌습니다.
카카오는 2019년부터 공동 구매를 통해 고객이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인 '톡딜 라이브'를 시범 운영 해왔습니다. 그리고 2020년 5월에는 '카카오 쇼핑 라이브' 첫 방송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습니다. 카카오 쇼핑 라이브는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실시간 영상을 보면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카카오 쇼핑 라이브 카카오톡 채널을 팔로우하면 알림 메시지를 받고 라이브 커머스 영상을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쇼핑 라이브가 이처럼 성공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데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디지털 전략이 가속화된 것 뿐만 아니라 크게 3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먼저 카카오 쇼핑 라이브는 ‘카카오톡’이라는 매우 영향력 있는 플랫폼 내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자체 스튜디오를 설립해 고품질의 방송을 선보인 덕분입니다. 여기에 2021년 3월 카카오톡에 별도의 '카카오 쇼핑' 탭이 만들어진 이후로 이용자 접근성이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브랜드의 관점에서도 카카오 쇼핑 라이브는 원활한 고객 여정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2021년 7월,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브랜드 중 하나인 에뛰드 하우스가 카카오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 사례가 있는데요, 카카오 쇼핑 라이브 채널을 통해 팔로워들은 에뛰드 라이브 방송에 대한 푸시 메시지를 미리 전달 받았습니다. 메시지를 받은 사용자가 CTA를 클릭하면 바로 라이브 쇼핑 링크와 연동돼 즉시 라이브 방송을 모바일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었으며, 쇼 진행자들은 에뛰드 제품을 직접 착용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방송 중에는 라이브 커머스 시청자들만을 위한 할인 이벤트가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소비자가 모바일 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게 되면 라이브 방송에서 나온 모든 상품이 구매 가능하도록 표시되었습니다.
이렇듯 카카오 쇼핑 라이브는 고객들이 정보를 찾고, 라이브 커머스를 시청하고, 심지어 카카오 페이를 통해 곧바로 상품 구매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고객 여정을 위한 잠재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쉽고 간편한 쇼핑 경험을 통해 고객은 결국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아지앙스의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