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톡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톡딜’이란 최소 2명의 소비자가 모여 상품을 구매한다는 조건으로 할인 헤택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소비자는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제조사 및 판매자는 단기간에 판매 및 재고 관리를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톡딜은 브랜드가 365일 지속 가능한 마케팅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톡딜을 초기에 다양한 방식으로 자주 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카카오톡 내 어디에서 톡딜 이벤트를 노출할 수 있을까요?
톡딜 서비스는 카카오 쇼핑, 다음 모바일 쇼핑 탭, 패션 바이 카카오과 카카오 장보기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톡딜은 50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카카오 톡 내의 쇼핑 서비스이기 때문에 브랜드 홍보 효과가 엄청납니다. 더 나아가 카카오 커머스에서 선정된 톡딜 상품들은 카카오 쇼핑 채널 팔로워들에게 알림 메시지를 통해 홍보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2월 기준으로 카카오 쇼핑 채널 팔로워 수는 486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앞서 언급한 방식을 통해 톡딜 상품을 노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톡 스토어 판매자 센터에 스토어와 상품을 설정 해야합니다. 설정방법은 각 스토어와 상품마다 상이합니다. 노출 방법은 내부 정책에 따라 상이한데 이 부분은 브랜드가 반드시 숙지하여야 합니다. 노출 가능성은 경쟁력 있는 가격, 상품 후기, 이미지 품질과 상품 등록 가이드 준수 정도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달라집니다.
이렇게 브랜드가 카카오톡을 통해 톡딜 상품을 노출시켰다면 소비자들은 어떻게 톡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을까요? 소비자들은 카카오톡 쇼핑 내에서 ‘톡딜’ 제품으로 지정된 상품을 클릭한 후 할인이 적용된 ‘톡딜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톡딜가를 선택한다면, 소비자는 딜에 참여하여 바로 상품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최소 2명의 소비자가 모여야 톡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소비자가 딜의 첫 주자라면 다른 소비자가 참여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딜은 24시간 동안만 유효하기 때문에 그 시간 내에 다른 참가자가 없다면 딜은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바로 구매’ 버튼을 선택한다면 소비자는 두 번째 참가자가 나타나는 것과 상관없이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게 되는 추가 옵션이 생깁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은 가격에 상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바로 구매’ 가격과 ‘톡딜가’ 는 화면 상에 나란히 나타나 있습니다. 딜을 개설한 사람은 결제금액의 1%, 딜 참여자는 0.5%를 카카오포인트로 적립 받게 됩니다. 이 카카오톡 포인트는 현금과 같은 개념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같은 카카오 커머스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낮은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카카오톡 포인트까지 적립받을 수 있다는 점은 많은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다수가 이미 카카오 페이를 자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의 톡딜 제품을 카카오톡 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노출하는 것은 브랜드의 매출을 늘릴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높이기 위해서는 톡딜과 더불어 카카오 쇼핑 라이브와 같은 카카오 쇼핑 내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카카오 쇼핑 라이브와 같은 기능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 예정입니다.
아지앙스의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