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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s

ChatGPT, 한국과 전 세계에서 AI 경쟁을 촉발시키다

개요: 세계적인 현상

 

ChatGPT는 인상적이고 혁신적인 성능으로 전 세계를 강타했습니다. 선진 기술인 챗봇은 스마트 엔티티처럼 특정 입력에 반응하는 지능형 에이전트입니다. 챗봇의 사전적 저의에 따르면, 인간 사용자와의 대화를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시뮬레이션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챗봇의 기술은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 human-computer interactions)의 민주화를 가능하게 하여 더 많은 관중이 이 선진 기술의 이점들을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챗봇의 진화는 상당했습니다. 처음 출시된 챗봇은 기본적인 반응만 가능했고 이제는 기계 학습 알고리즘과 여러 딥 러닝 도구들 덕분에 인간과 같은 대답과 대화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죠. 챗봇은 정보, 교육,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외 여러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챗봇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습니다. 일상적인 사용을 위한 시리(Siri)나 알렉사(Alexa)부터 산업 및 연구 분야에서 특화된 활용을 위한 챗봇까지, 챗봇의 용도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네이버를 통해 해당 키워드를 일/주/월 단위로 검색한 횟수를 집계하여 검색 기간 내 최대 검색량을 100으로 설정하여 상대적인 별화를 보여줍니다.

 

OpenAI의 ChatGPT:  국내 출시 영향

 

2022년 11월 30일에 출시된 OpenAI의 ChatGPT는 인상적이고 혁신적인 성과로 전 세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정확성의 오류, 반복적인 답변, 이전의 답변에 나온 언어의 재사용, 그리고 아이러니나 빈정거림과 같은 인간 대 인간 상호 작용의 뉘앙스를 이해할 수 없는 것과 같은 몇가지 한계를 빠르게 보여주었습니다. 더군다나 ChatGPT는 편향된 데이터에 의존하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편향과 고정관념을 영속 시킬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었습니다.

 

특히 언어의 다양성 부족으로 인해 한국어에는 결함이 있습니다. 한국어와 일부 아시아 언어들은 사회적 규범을 가지고 있고 두 개인의 계층과 관계에 따라 단어의 사용법이 다릅니다. 다른 공식과 단어 선택은 ChatGPT가 이해하지 못하는 사회적 맥락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모델의 성능은 언어와 생성되는 텍스트의 복잡성에 따라 결과물이 다르죠. 문화적 맥락과 배경의 답변은 정확하지 않으며, ChatGPT는 한국 이름도 부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코리아 헤럴드 (Korea Herald)의 최근 기사를 따르면 현 한국 대통령이 누군지에 대한 질문에 ChatGPT는 오답을 제공했고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을 헷갈려 하는 모습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제한은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두 기술 대기업인 카카오와 네이버에게 기회를 나타냅니다. 두 업체는 AI 기반 챗봇 구축을  발표하였고 OpenAI가 선보인 글로벌 AI 챗봇보다 한국어와 한국 사외에 더 잘 맞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ChatGPT 역량에 맞설  있는 첨단 챗봇 기술 개발에 눈독을 들였습니다. 네이버는 2021 출시된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하이퍼클로바 X'라는 자체 AI 플랫폼을 개발해왔으며 최근 서치GPT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HyperClova 이미 검색 엔진과 메시징 앱을 포함하여 네이버의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으며,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한편, 카카오 또한 자연어를 이해하고 사용자들에게 지능적인 반응을 제공하기 위해 유사하게 설계된 자체 챗봇 플랫폼인 KoGPT 개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AI 챗봇 기술을 미래 성장 전략의 핵심 부분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KoGPT 한국어를 이해할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반면, SearchGPT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이해하고 보다 정확한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검색 결과를 개선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ChatGPT, KoGPT, HyperClova X  SearchGPT AI 언어 모델의 상당한 발전을 나타내며 다양한 산업에서 자연어 처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줄 것입니다.  회사 모두 한국 디지털 생태계에서 가장 앞선 챗봇 기술을 만들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ChatGPT 같은 챗봇을 개발하려는 야심은 기술 산업에서 AI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카카오와 네이버의 이러한 발표는 인공지능을 향한 진행 중인 세계적인 경쟁의 일부를 나타냅니다. 검색을 위한 대화형 AI 다른 예로는 You.com  AI 채팅 기능이 있는 Microsoft Bing 검색 엔진이 있습니다. 구글은 경쟁에서 뒤쳐졌지만 구글 바드로 따라잡고 있습니다.

 

 

결론

 

ChatGPT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기술의 수십 년간의 혁신과 민주화의 결과입니다. 2022 11 출시로 AI 주도권을 향한  세계적인 경쟁과 노력이 시작되었고, 한국은  경쟁의 일부가 되기를 원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야심 차게 준비하고 있지만 정부도 인공지능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계획은  분야에서 한국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놀라운 성능과 명백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챗봇 혁신은 여전히 윤리, 의무론 또는 미래 노동 시장과 관련하여  가지 질문을 제기합니다. 특히, 출시  학계는 동요하고 있으며 표절, 지식, 지적 재산권 등에 대한 우려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챗봇 기술은 우리 삶의 많은 측면에 혁명을 일으킬  있는 잠재력을 가진 AI 대한 광범위한 글로벌 경쟁의  측면을 나타냅니다. 또한 이러한 혁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우리 사회에 통합함에 따라 신중하게 해결해야  중요한 윤리적 고려 사항을 제기합니다.

 

 기사의 문장은 ChatGPT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