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S

아지앙스의 맞춤형 예약 사이트: 한국에서의 이벤트 경험을 높이세요 팝업 스토어 문화는 요즘 한국의 가장 인기있는 문화 입니다. 서울의 성수 지역은 특히 유명 브랜드들의 팝업스토어로 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Insights

[인사이트 포스팅] 카카오 싱크

클릭 한번으로 이루어지는 소비자 여정 - 카카오톡 싱크

 

지난 인사이트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의 선물후기 기능을 통해 소비자의 실 데이터를 확보하는 방식, 그리고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 싱크 등 다양한 카카오 내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브랜드의 컨버전을 높이고 소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달은 카카오 싱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카카오 싱크 (Kakao Sync)란 편리한 사용자 관리와 마케팅에 초점을 맞춘 비즈니스 솔루션입니다. 카카오 로그인을 통해 서비스 약관 동의를 받는 것은 물론, 다양한 사용자 정보를 제공하여 간편 회원 가입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배송지 정보와 같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꼭 필요한 사용자 정보도 카카오 플랫폼에서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가 카카오계정 및 정보로 다양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간편 가입 서비스입니다. 브랜드들은 카카오 싱크의 간편 가입 기능을 통해 복잡한 회원가입 및 정보 입력 절차를 거치지 않고 손쉽게 신규 회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존 소셜 로그인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된 버전인 카카오만의 간편 가입 솔루션 3년차 카카오싱크는 2021년 현재 적용 파트너수 5000건을 돌파하여 빠른 속도로 확장 중입니다.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 싱크를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들은 나이키, 모두투어, G마켓, 한국야쿠르트, 현대백화점, 오늘의 집 등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카카오 싱크를 도입한 후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한 친구 수가 한국야쿠르트의 경우 80%, 현대백화점은 50% 증가하였습니다. 오늘의 집 경우에는 카카오 싱크를 도입한지 약 4개월 만에 카카오톡 친구 수가 8만명에서 77만명으로 급증하였습니다. 이처럼 카카오 싱크는 각 브랜드의 카카오 채널 친구 수를 모객하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소비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를 통하여 더 정교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게 만드는 수단입니다. 카카오 싱크의 특징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우선 카카오 싱크와 기존 소셜 로그인에는 차이가 있다는 점을 짚고 넘어가려 합니다.


 

카카오 소셜 로그인은, 한마디로 간편 가입 서비스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의 이커머스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려고 할 때, 복잡한 회원 가입 절차는 유저들을 이탈하게 만드는 요소가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카카오 소셜 로그인은 ‘카카오 로그인’ 버튼 하나만 누르면 카카오톡에 가입되어 있는 소비자의 개인 정보와 연동되어 한번의 클릭만으로 바로 회원가입이 완료되는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카카오 싱크가 카카오 소셜 로그인과 비교하여 어떠한 이점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을까요? 카카오 싱크는 간편 회원 가입 뿐만 아니라, 필수적인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고 서비스 이용 약관과 카카오톡 채널 추가 항목까지 하나의 동의창에 담았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단 한 번의 클릭으로 고객은 특정 브랜드의 회원이 바로 될 수 있으며,  카카오 싱크는 카카오 디벨로퍼스 앱과 카카오 채널의 연결로 이뤄져 두 플랫폼 서비스의 시너지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브랜드가 이해해야 할 부분은, 카카오 측에서 소비자의 모든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카카오 싱크를 통해 소비자 데이터 베이스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동시에 카카오는 소비자들의 프라이버시를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유저의 아이디, 성별, 그리고 구매 내역만 제공합니다. 카카오 싱크를 통해 유저의 실명, 직업 등은 따로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브랜드의 입장에서 카카오 싱크를 고려해야 할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카카오 싱크의 주요 특징과 이점으로는, ‘간편가입,’ ‘서비스 사용자 아이디,’ ‘타겟 마케팅,’ 그리고 ‘자동 로그인’ 시스템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간편가입 시스템은, 기존의 소셜 로그인과는 달리 가입 동의 절차를 최대한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 소비자가 회원가입할 때 맞닥뜨릴 수 있는 번거로움을 최소화 했습니다. 서비스 사용자 아이디는 카카오 내의 계정 연결을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 기반을 마련합니다. 소비자가 간편 가입 단계를 마무리하면 카카오 서비스 사용자 아이디가 생성되는 것인데, 브랜드들은 이 사용자 아이디를 기반으로 타겟팅 대상이 될 고객들을 선택하여 푸시 메시지를 전송하고, 더 나아가 알림톡, 상담톡 등 카카오톡 기반의 다양한 카카오 비즈 커뮤니케이션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겟 마케팅은 브랜드들의 각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해 훨씬 정교한 타겟팅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카카오 싱크를 통해 서비스 가입, 멤버십, 방문 및 구매 이력 등 쌓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그룹을 나누어 해당 고객에게 가장 맞는 푸시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카카오 상에서 푸시 메시지를 전송하거나 광고를 집행할 때, 성별, 나이, 지역 등에 따라 브랜드들은 다양한 소비자를 타겟팅할 수 있는데, 브랜드가 주력 타겟으로 삼는 소비자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싱크의 이러한 특징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 로그인은 로그인 단계를 생략하여 곧바로 구매 단계까지 연결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소비자들이 카카오톡 푸시 메시지나 광고를 통해 특정 브랜드의 서비스에 방문을 하기까지는 그리 어렵지 않지만, 로그인 단계에서의 복잡하고 긴 인증 과정 때문에 이 과정에서 다수 이탈하곤 합니다. 그러나 카카오 싱크는 카카오톡 앱 내에서 자동으로 로그인 상태가 유지되어 큰 이탈 없이 구매, 응모, 신청, 예약 등 소비자가 원하는 액션까지 도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편리한 절차를 통해 브랜드의 카카오톡 팬 수를 효과적으로 모객할 수 있고, 웹사이트의 회원 수를 확보하는 것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교한 타겟 마케팅 도구까지 제공하는 카카오 싱크는 더 높은 컨버전을 위해 브랜드들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각 소비자 그룹의 행동 및 트렌드, 특징 등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고 상세한 소비자 데이터 분석이 더욱 중요해지는 이 시점에서 카카오 싱크 서비스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아지앙스의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