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S

창조적 혁신을 위한 서울의 브루클린, 성수동의 재탄생 서울 동쪽에 위치한 성수동은 창의성과 문화의 역동적인 중심지로 떠오르며 종종 "서울의 브루클린"이라고 불립니다. 자세히보기

Insights

[인사이트 포스팅] 카카오 쇼핑하기 I

 

두명만 모여도 할인 혜택 - 톡딜

 

지난 포스트에서는 카카오톡 채널의 다양한 채팅 기능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챗봇, 라이브챗, 알림톡에 대해 배워 보았습니다. 카카오톡은 브랜드와 사용자 모두에게 매우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채팅 기능을 최적화하는 것은 브랜드에게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면 카카오 내에서 '카카오 쇼핑하기'과 같은 훨씬 더 많은 서비스를 탐색할 수가 있는데요, 이 카카오 쇼핑하기는 커머스 활동을 지원하고 카카오를 통해 모바일 쇼핑 경험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카카오 내 통합 쇼핑 플랫폼입니다. 카카오 쇼핑하기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톡 스토어 등 커머스 서비스 내에서 제공됩니다.

 

카카오 쇼핑하기에는 브랜드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공동구매 서비스인 '톡딜'입니다. 톡딜 외에도 카카오 쇼핑 라이브라고 불리는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도 제공되지만,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톡딜 서비스는 출시 2년 만에 누적 참여자 수가 125%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카카오 쇼핑하기의 카카오톡 채널 팔로워 수도 2021년 6월 현재 42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톡딜은 2019년 6월 정식 오픈한 서비스로, 최소 2명이 모여 상품을 구매하는 조건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비자는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제조사와 판매자는 단기간에 판매 및 재고 관리를 촉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실제로 올해 6월 기준 톡딜을 통해 누적된 상품이 약 38만개를 돌파했습니다. 특히 현재 톡딜 구매자의 재구매율은 약 86%로, 한마디로 톡딜 구매자 5명 중 4명은 다시 한번 톡딜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다는 사실이 파악됐습니다. 톡딜 중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가공식품'인데요, 최근에는 카카오 쇼핑하기의 인기에 백화점 브랜드들까지 톡딜을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총 61개 백화점이 톡딜 행사에 참여했으며, 2019년 이후 톡딜의 성장세가 높아지면서 톡딜에 참여한 인기 브랜드 누적 수는 약 620개 증가했습니다.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톡딜이 할인 기능과 다양한 노출 채널을 패키지로 제공하기 때문에 자체 마케팅 방식에 대한 우려가 줄어든다는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최소 2명만 모이면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카카오 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랜드가 톡딜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입점서류 작성, 카카오 계정 생성, 비즈 계정 등록, 마지막으로 톡스토어 가입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그러나 톡딜과 같은 공동 구매 방식은 365일 지속 가능한 마케팅 방식은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톡딜 할인이 시작되면 판매 중단과 삭제, 할인정보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판매 전에 꼼꼼히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카카오 쇼핑하기에 입점하여 톡딜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은 FMCG 브랜드에게 뿐만 아니라 뷰티나 패션 브랜드에게도 분명히 이득이 될 수 있지만, 브랜드는 톡딜 서비스가 카카오의 어떤 분야에 노출되어 있는지, 그리고 톡딜이 어떤 판매 관리 과정을 거치는지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정보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지앙스의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