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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s

케이팝의 새로운 물결: 글로벌 파트너십에서 글로벌 그룹으로

The Debut: Dream Academy - Geffen Records x Hybe

오늘날 K-pop의 세계적인 성공은 부인할 수 없죠. K-pop 그룹은 글로벌 투어에서 매진을 기록하고 새로운 음반은 거의 매번 빌보드 핫 100 또는 200 차트에 오르고 있습니다. 유명 아이돌을 통한 마케팅에서 브랜딩 및 PPL 전략으로 사용되며, K-pop 아이돌의 얼굴은 모든 게시판과 모든 거리 구석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K-pop은 지난 10년 이상간 글로벌화 되고 있었으며, John Lie와 같은 학자는 K-pop이 수출 요구와 밀접하게 얽혀있는 장르라고 언급했습니다.(Lie 2015) 실제로 아이돌 그룹에 외국인 멤버들 또한 포함되고 늘어나는 현상은 2013년 K-pop 3차 웨이브와 함께 가속화 되었습니다. YG 엔터테인먼트의 4인조 그룹 블랙핑크는 K-pop 글로벌화의 시작을 대표하는 좋은 예입니다. 4명 중 3명은 외국어를 구사하고, 그 중 2명은 심지어 외국인 멤버입니다. 블랙핑크의 첫 싱글 발표와 동시에 외국인 멤버가 포함된 다른 아이돌 그룹 또한 데뷔를 했었죠.

 

K-pop의 글로벌 확장의 중요한 동인은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에 있습니다. K-pop은 수많은 팬을 동시에 모으는 유일무이한 장르로 성공적으로 자리잡았습니다. K-pop의 구조는 팬과 아티스트 간의 친밀한 소통을 다양한 채널에 의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라이브, 위버스와 같은 전용 소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오프라인 및 온라인 팬 미팅 등이 있습니다. 또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발전은 이 장르의 성공 영역을 확대했습니다. AEG Presents France의 CEO Arnaud Meersseman은 News Tank Culture과의 인터뷰에서 음악 씬이 전 세계 시장으로 진화했다고 다음과 같이 언급했죠.

"스트리밍 플랫폼의 급부상으로 경기장은 글로벌로 확장됐다."
AEG Presents France의 CEO Arnaud Meersseman

 

거의 20년 동안 K-pop은 외국적인 요소의 통합과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을 통해 성공을 해냈습니다. 그러나 현재 다섯 번째 세대의 K-pop 아이돌은 미국 주요 레이블과의 글로벌 아이돌 그룹 양성과 앵커 파트너십을 통해 K-pop의 글로벌화를 한 걸음 더 나아가려는 것처럼 보입니다.

 

 

미국 레이블과의 콜라보레이션 및 정착 전략

 

한국 음반 회사들은 해외 시장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K-pop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한국 기획사와 미국의 유명 레이블 간의 협력이 K-pop의 국제 무대에서의 입지를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 중 하나는 Universal Music Group (UMG)의 자회사인 Republic Records와 한국의 JYP 엔터테인먼트 간의 전략적 글로벌 파트너십 연장입니다. 이 합의는 2023년 6월 1일에 발표되었으며 K-pop의 글로벌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것 이었습니다. 이 합의는 JYP 소속 아티스트 및 그들의 작업물의 전 세계적 유통, 아티스트 및 레퍼토리 (A&R) 서비스, 마케팅 및 비즈니스 개발과 같은 음악 산업의 다양한 측면을 포함합니다.(Benjamin 2023) 마찬가지로 한국 음악계의 또 다른 강자인 Hybe는 Geffen Records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두 레이블 모두 Universal Music Group의 자회사로, 소니 뮤직이나 워너 뮤직같은 동종 업계 선두사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외 마케팅의 역할은 K-pop의 수출을 분석할 때 간과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더 많은 K-pop 아티스트들이 미국 TV 프로그램, 글로벌 투어와 페스티벌에 참여 및 출연하며 새로운 관객층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TS의 멤버인 Jimin은 "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서 솔로 데뷔를 했고, 팬과 시청자 사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또한 Lollapalooza와 같은 페스티벌을 주최하는 것은 K-pop 그룹에게 특징이 되었는데, J-Hope, New Jeans, TXT 및 Stray Kids와 같은 그룹들이 중심 무대를 활짝 열었으며, 이로써 장르의 국제적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K-pop은 해외 아티스트와의 협력과 100% 영어 노래 발매를 통해 다양한 음악 씬에 진입하고 더 넓은 관객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블랙핑크와 Selena Gomez의 콜라보, 글로벌 가수 Anitta의 피처링 곡과 데뷔한 TXT와 같은 상징적인 협업은 K-pop이 국제 음악 씬에서 보다 폭 넓은 관객을 매료시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세계적인 센세이션인 BTS는 'Dynamite', 'Butter', 'Permission to Dance'와 같은 영어 가사로만 이루어진 노래를 발표하며 세계적인 아티스트의 지위를 확립했습니다. 이러한 협업과 전략적인 움직임은 K-pop이 계속해서 국경을 초월하고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한국인 멤버를 글로벌 그룹으로

 

K-pop은 여전히 관객을 매료시키며 특별한 구조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은 이와 관련하여 진정한 "K-pop 방법론"(Murtagh-Hopkins 2023)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 나온 '글로벌 K-pop 그룹'을 만들기 위한 서바이벌 쇼는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는 해외에서 'K-pop 방법론'이 적용된 것을 입증하는 예시로 보입니다. 한국 제작사가 제품에 외국적인 요소를 통합하여 수출하는 대신, 한국 기업은 외국 재능에 한국적 요소를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살펴볼 두 가지 사례는 JYP의 서바이벌 쇼 'A2K'와 Hybe의 'Dream Academy'입니다. 이 두 가지는 한국 기업과 미국 레이블 간에 깊은 파트너십으로 가능해졌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기업은 독특한 아티스트 발견 및 개발 기술을 만들기 위한 협업을 한 것이죠. 국내 연예기획사의 광범위한 음악 제작 자원과 외국계 회사의 콜라보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아이돌을 소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표는 분명합니다: 국가, 문화 및 예술의 경계를 초월하는 새로운 걸그룹을 데뷔시키는 것이죠.(Murtagh-Hopkins 2023) Hybe x Geffen의 프로그램은 K-pop 훈련 프로그램을 미국에 가져오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그 결과, 지망하는 연습생들은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훈련을 받은 뒤 남은 여정을 위해 한국으로 향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JYP x Republic Record는 걸그룹 오디션을 개최했죠. 우승자들은 노래, 댄스 등을 배울 수 있는 아이돌 훈련 프로그램을 따르게 될 것입니다. 이 전략적 교육 방식은 팬들과의 소통을 통한 집중적 이해를 중요시 합니다. 이러한 서바이벌 쇼는 시청자가 연습생의 장점, 부족한 점, 성장과정 등을 알아가며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기에 연습생들의 실질적인 팬 수용력을 평가하고 데뷔에 대한 기대감를 조성해주는 긍정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프로그은 비슷하지만 오묘하게 다른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A2K는 "일반인" 소녀들을 교육하고 그들의 변화에 집중한 반면, 드림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처음부터 완전히 훈련된 연습생들을 선보이죠. 이 패러다임 변화는 K-pop이 글로벌 현상으로 발전함을 보여주며 음악 산업에서 기존의 자연적 재능보다 교육과 노력을 중요시 하는 현상을 보여줍니다. K-pop 산업은 아티스트를 '제조'한다는 비난을 받아 왔으며, 이것은 자연스러운 재능보다 교육과 노력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세대의 '글로벌 K-pop 그룹'은 음악 산업의 기준이 점차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요약하면, K-pop의 글로벌 성공은 단순한 협업을 넘어 외국적인 요소를 완전히 통합하기 위한 진화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A2K와 드림 아카데미와 같은 프로그램은 K-pop의 미래를 진정한 글로벌 문화 현상으로 엿볼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며, 산업이 전 세계의 문화적 요소를 K-pop 구조와 원활하게 결합시키는 능력은 세계적인 성공의 주요 동력이 될 것입니다. 음악 산업의 글로벌 리더들이 K-pop의 잠재력을 점차 인식하면서 많은 기회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 K-pop 폭발의 선봉에 선 기회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Republic Records CEO Monte Lip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