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S

아지앙스의 맞춤형 예약 사이트: 한국에서의 이벤트 경험을 높이세요 팝업 스토어 문화는 요즘 한국의 가장 인기있는 문화 입니다. 서울의 성수 지역은 특히 유명 브랜드들의 팝업스토어로 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Insights

국내 럭셔리 소비자 리서치 리포트 2024

 

한국 명품 소비자 4명 중 1명이 가장 최근 구매한 명품이 온라인 쇼핑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국내 럭셔리 소비자 리서치 리포트 2024'는 한국 소비자들이 명품 소비 과정에서 탐색하고 구매하는 방식에 관한 트렌드를 분석하는 아지앙스의 연례 리포트입니다. 아지앙스는 8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구매 전 단계, 구매 단계, 구매 후 단계에서의 고객 여정 및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리포트 목표

  • 소비자 설문 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의 명품 소비자의 선호도 및 행동 패턴을 파악합니다.
  • 한국 명품 시장의 최신 트렌드인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팝업 스토어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 2024년 한국 명품 시장에서 브랜드가 꼭 알아야 할 핵심 포인트들을 제시합니다

 

 

리포트 구조

리포트 구조는 고객 여정을 따라 진행되며, 올해에는 최신 트렌드인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브랜드 팝업 스토어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 구매 전 단계: 한국 명품 소비자들은 구매 전 명품 브랜드 또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찾는가?
  • 구매 단계: 한국 명품 소비자들은 명품을 어떻게 구매하는가?
  • 온라인 구매: 한국 명품 소비자들은 온라인을 통해 명품을 소비할 때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는가?
  • 카카오톡 선물하기: 현재 한국 명품 소비자들은 GiftX 또는 LuX를 통해 명품을 구매하는가?
  • 브랜드 팝업 스토어: 한국 명품 소비자들은 럭셔리 브랜드 팝업스토어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게 되는가?

 

 

조사 설계 및 응답자 특성

아지앙스는 2023년에 최소 한 개 이상의 명품을 구매한 800명의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 조사 샘플은 50:50 비율의 동일한 성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연령 간 비교를 위해 6개의 동일한 비율로 나누었습니다: 10대 (3.9%), 20대 (21.9%), 30대 (21.9%), 40대 (21.9%), 50대 (21.9%), 그리고 60대 이상 (8.6%). 추가로, 조사에 응답한 인원 중 월 수입이 300만 원에서 900만 원인 응답자가들은 전체 샘플의 약 60%를 차지하였습니다.

 

구매 전 단계

 

첫 번째 챕터에서는 소비자 여정의 구매 전 단계를 분석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명품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인지하는 데 이용하는 채널을 살펴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 조사에 따르면 제품 실 사용자의 YouTube 리뷰 영상 콘텐츠가 제품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선호 되는 매체로 나타났습니다. 실 사용자가 직접 체험 후 업로드하는 리뷰 영상 콘텐츠의 경우 제품이 실제로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는지, 제품이 주요 트렌드와 스타일과 어떻게 부합하는지에 대해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매 단계

 

이어서, 소비자의 선호 구매 채널을 살펴봅니다. 본 챕터는은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본 조사에 따르면 지난 해 25.9%의 응답자가 가장 최근 구매한 명품 구매를 온라인 채널에서 수행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온라인 스토어는 연령이 높은 응답자에게 점차적으로 선호되는 채널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구매

 

명품 제품의 온라인 구매 비율이 높기 때문에, 우리는 온라인 쇼핑에 사용되는 기기 및 플랫폼에 분석합니다. 본 챕터를을 통해 한국의 온라인 쇼핑의 특성과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핵심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2023년에 명품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온라인 플랫폼은 SSG.COM과 같은 백화점 온라인 플랫폼, 온라인 면세점, 브랜드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그리고 발란과 같은 럭셔리 전문 플랫폼 순이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한국 명품 시장에서 카카오톡 선물하기라는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관심도가 커짐에 따라본 챕터가 2024년 버전부터 추가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을 오프라인 이벤트에 초대하여 더욱 심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인 GiftX가 2022년 12월에 출시되었습니다. 본 조사의 응답자 중 46.2%가 GiftX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이들 중 GiftX 상품을 실제로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에서는 40대와 50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브랜드 팝업 스토어

 

지난 2023년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팝업 스토어였습니다. 럭셔리 브랜드의 팝업 스토어는 브랜드와 제품을 접하고 체험할 수 있는 대중적인 수단이 되었습니다. 본 챕터는 잠재적 방문자들이 팝업 스토어를 방문을 결정 하는 요인과 이들의 만족스러운 경험에 기여하는 요인을 탐색합니다. 응답자의 약 45%가 2023년 한해 동안 최소 1번 이상 팝업 스토어를 방문했습니다.이러한 현상은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두드러지는데, 특히 10대 응답자의 68%가 작년에 럭셔리 브랜드가 운영하는 팝업 스토어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럭셔리 소비자 리서치 리포트 2024'는 영문과 국문 버전 중 선택 구매가 가능하시며 리포트에 대해 추가 궁금한 점 있으시면 미리보기를 다운로드하시거나 insight@asiance.com 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