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S

아지앙스의 맞춤형 예약 사이트: 한국에서의 이벤트 경험을 높이세요 팝업 스토어 문화는 요즘 한국의 가장 인기있는 문화 입니다. 서울의 성수 지역은 특히 유명 브랜드들의 팝업스토어로 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Insights

[인사이트 포스팅] 카카오톡 채널 I

당신의 팬과 소통하세요 - 카카오톡 채널

 

지난 인사이트 포스팅에서는 카카오싱크가 무엇인지 그리고 브랜드의 관점에서 카카오싱크를 통해 누릴 수 있는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달 포스팅에서는 카카오싱크에 이어 카카오톡 내에서의 다양한 디지털 기능을 제공하는 카카오 채널과 그 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브랜드가 활용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아지앙스만의 인사이트를 담아 풀어내보고자 합니다. 

 

우선 카카오톡 채널이란 무엇일까요? 간략히 말해서, 카카오톡 채널은 카카오 내의 브랜드 공식 계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브랜드들은 다양한 프로모션, 쿠폰, 행사, 캠페인, 브랜드 앰배서더 등과 관련된 포스팅을 올릴 수 있습니다. 광고 캠페인 중 하나로 푸시 메시지 또한 이용자들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할 점은, 브랜드들이 일방적으로 일반적인 카카오 유저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카카오톡 채널을 직접 팔로우하는 유저들에 한해서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 소비자들에게 더 적극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수많은 국내 및 해외 브랜드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런칭하여 채널 내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얼핏보면 카카오톡 채널이 기존의 일반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카카오톡 채널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서의 기능 보다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가까운 플랫폼일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와 카카오톡 채널은 다른 접근을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팬’들이 정보를 얻거나 쿠폰을 제공받기 위해 채널을 추가하는 경우가 많고, 정기적으로 브랜드가 업로드하는 콘텐츠를 살펴보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인 '좋아요'와 '댓글' 비율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조사한 결과, 카카오 사용자의 91.3%가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렇다면 카카오톡 사용자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하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0명 중 9명의 카카오톡 사용자들은 프로모션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하여 카카오톡 채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그 외의 이유로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제공하는 챗봇 서비스, 배송 정보 관련 메시지 알림, 무료로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는 브랜드 이모티콘 등이었습니다. 이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서는 다음 달 포스팅 때 더욱 자세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사용 이유를 살펴보았으니 그렇다면 브랜드가 카카오톡 채널을 사용할 때의 장점에 대해 더 알아봅시다. 먼저, 브랜드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런칭하게 되면 자사 채널에 사진 및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브랜드들이 카카오톡 채널에 올리는 포스트(예를 들어 브랜드 스토리텔링, 국내 및 해외 인플루언서, 캠페인, 패션쇼, 오프라인 이벤트, 쿠폰 등)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인지도를 넓히고 있습니다. 또한 챗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은 브랜드에 관련된 질문을 바로 실시간으로 할 수 있고 브랜드들은 챗 내용을 통해 소비자에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브랜드들은 카카오톡 채널 관리 센터에서 제공하는 통계적 수치를 통해 채널의 운영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유저 데이터는 새롭게 추가된 팔로워 수, 총 팔로워 수, 채널 조회수와 같은 정확한 통계적 수치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들은 채널을 통해 팬들에게 푸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푸시 메시지란 카카오톡 사용자와 브랜드의 1:1 톡방에 보내지는 메시지이며, 브랜드가 주도적으로 팔로워와의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카카오톡 채널의 주된 차별점 중 하나는 바로 이 고객 맞춤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점이며, 이 타겟팅된 메시지들은 브랜드의 뉴스 피드나 추가적인 상호 작용을 위한 타 기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타겟팅’ 이라는 요인 때문에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나 CRM 채널에 비해 카카오톡 푸시 메시지의 클릭률이 비교적 높을 수 있는 것입니다.

 

카카오톡 내의 디지털 서비스들이 점점 발전한다는 점과 맞춤형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중요하다는 점을 봤을 때, 카카오톡 채널이 잠재적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번 포스팅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카카오가 브랜드들을 위해 제공하는 많은 기능과 특성들을 잘 활용한다면, 브랜드 충성도 뿐만 아니라 구매 전환율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지앙스의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