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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포스팅]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오늘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쇼핑 내 주 마켓플레이스인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국내 이커머스 1위 자리를 노리는 네이버와 쿠팡 사이에서 아직까지는 네이버 쇼핑의 시장 점유율이 쿠팡보다 미세한 차이로 앞서나가고 있는데요,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네이버 커머스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한 4052억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판매자들의 디지털 전환 지향에 따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거래액은 연간 35% 신장, 스마트 스토어 신규 개정도 월 평균 2만 8000개로 지속적인 규모 성장이 이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란 무엇일까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란 네이버 내에 제공하는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만들 때 직접 서버를 구축하거나 외주 개발에 맡길 필요없이,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나 손쉽게 쇼핑몰을 개설 및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무료로 네이버 입점이 가능하다는 점과 네이버 페이 결제 수수료를 제외한 추가 운영비가 없다는 점이 많은 판매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중소상공인들의 첫 온라인 진출을 돕기 위한 솔루션이기도 하지만, 자체 쇼핑몰을 이미 가진 중견이상의 기업들도 스마트 스토어에 입점하여 두 개의 쇼핑몰을 동시에 운영하는 사례들도 많습니다. 자체 쇼핑몰을 보유한 판매자일 경우, 수수료만 낸다면 네이버쇼핑 검색에 노출될 수 있고 간편 결제 수단인 네이버 페이도 도입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추가적으로 입점하는 이유는 간편한 회원 가입과 배송 조회, 리뷰 관리, 네이버 포인트 적립을 통한 소비자의 선호 경향 때문입니다. 

 

 

소비자 관점에서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소비자 관점에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선호하는 이유는 익숙함, 편리함, 접근성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온라인 소비자 중 약 80%는 네이버를 평소에 주로 이용하고 네이버 페이를 통한 간편 결제 및 포인트 적립 기능을 즐겨 사용합니다. 즉 네이버의 사용자 환경 (UI)이 친숙하다는 점, 네이버 ID를 가지고 있다면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 그리고 네이버 페이를 통해 간편 결제 및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는 점이 소비자들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하는 주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 스토어 내의 네이버 톡톡 기능은 친구 추가를 없이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판매자에게 상품 및 서비스 관련 문의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더욱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네이버 톡톡은 소비자가 네이버 페이를 통해 결제하고자 할때, 네이버톡톡 채팅창을 떠나지 않고 즉석에서 결제까지 완료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즉 네이버에서의 브랜드 및 상품 검색, 문의 그리고 결제까지 모든 구매 과정이 매끄럽게 이루어지는 네이버의 완결성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선호도를 높이는 또 다른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입장에서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그렇다면 브랜드 입장에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어떠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을까요? 우선 앞서 말했듯이 스마트 스토어에 입점하게 될 경우 낮은 수수료로 네이버의 다양한 경로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개설 및 관리 운영 비용은 무료인 반면 결제 수수료를 받습니다. 소비자가 네이버 페이 결제시 수수료는 판매자 매출 규모에 따라 (VAT포함) 2.2%~3.63%이기는 하나, 쿠팡, G마켓, 11번가는 10% 전후의 비용을 받는 것에 비하면 매우 낮습니다. 두 번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을 따라 네이버 광고를 통해 손쉽게 브랜드의 초기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 크게 2가지 형태로 광고 진행이 가능한데, 마케팅 목적에 맞는 광고 유형을 선택한 후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간편하게 광고 운영하여 스마트 스토어에 올린 상품의 판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스토어 운영시 브랜드는 무료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통해 방문자의 사이트 이용 행태와 유입정보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방문한 이용자 수, 유입 검색어, 네이버 검색광고 전환 등 사이트 이용 현황을 한눈에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볼 수 있고 앞으로의 사이트 운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개념 및 여러 가지 기능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점에서 모두 장점이 있는 이커머스 마켓플레이스로써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입점할 브랜드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에 의하면 네이버는 다양한 커머스 상품 출시를 통해 수익모델을 실험 중이고 2022년에  현재 시장보다 높은 성장이나 중장기적으로 커머스의 수익 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앞으로 더 확대되고 성장할 네이버의 이커머스 부문에 대해 새로운 소식이 있다면 추후 블로그 포스팅에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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