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S

창조적 혁신을 위한 서울의 브루클린, 성수동의 재탄생 서울 동쪽에 위치한 성수동은 창의성과 문화의 역동적인 중심지로 떠오르며 종종 "서울의 브루클린"이라고 불립니다. 자세히보기

Insights

[인사이트 포스팅]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네이버 온라인 직영점

 

지난 포스팅에서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업계가 성장해감에 따라 그 중 대표 플랫폼 중 하나인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이커머스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사실 많은 브랜드들이 브랜드의 공식 웹사이트 내에서의 트래픽을 높이고자 많은 방안을 고안하고 있는데요, 이 또한 네이버라는 플랫폼 내에서 해결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바로, 보다 쉽게 소비자들이 브랜드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도록 브랜드별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를 런칭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해당 브랜드가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직영점' 입니다. 브랜드들은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내에서 브랜드 자체를 소개하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런칭한 브랜드로는 애플, 아디다스, 뉴발란스, 다이슨, 구찌, 디즈니, 에뛰드, 투페이스 등으로, 주로 대형 브랜드 위주로 브랜드 스토어를 통해 고객에게 직접 판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브랜드 스토어 서비스는 2020년부터 베타 서비스로 시작되었으며, 2021년부터는 정식 서비스가 런칭되었습니다.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는 신뢰도와 적응력이 뛰어난 UI를 핵심 강점으로 내세우며 명품, 가전, 화장품 위주의 인더스트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1년 4분기 기준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수는 618개로 2021년 6월 400개보다 약 50% 증가했으며, 2021년에는 루이비통, 디올 등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 또한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런칭하였습니다. 명품 뷰티, 패션, 주얼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는 지방시 뷰티, 몽클레르, 몽블랑 등으로, 점점 명품 브랜드 내에서의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가 확장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브랜드의 전략에 따라 소비자는 제품을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내에서 직접 구매할 수도 있고, 공식 웹사이트로의 트래픽 확보가 목표라면 공식 웹사이트에서 구매가 이어지도록 할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오픈함으로써 브랜드가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일까요? 첫째, 자율성입니다.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처럼 운영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첨단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브랜드들은 네이버 내에서 공식 브랜드 매장을 운영하며 고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둘째, 커스터마이즈된 UI와 UX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브랜드 고유의 특징과 정체성을 확실히 드러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의 UI와 UX에 대한 네이버만의 가이드라인이 존재하지만, 네이버와의 논의를 통해 브랜드들은 분명 네이버 플랫폼 내에서 브랜드만의 톤앤 매너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셋째, 낮은 수수료는 브랜드가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혜택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는 다른 유통 플랫폼을 사용함으로써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브랜드에 대해서는 머천트 솔루션이 지원됩니다. 머천트 솔루션이란 마케팅, 제품, 고객 관리 등 비즈니스 단계 전반에 걸쳐 필요한 기술과 데이터를 제공하는 지원 도구입니다. 2021년 하반기에 베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2022년 중 정식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또한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례로, 많은 브랜드들이 실제로 네이버 쇼핑 라이브, 신상 위크, 네이버 선물샵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는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고객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브랜드 매장에 제공되는 브랜드 분석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매출 데이터 분석 및 CRM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고객의 관점에서 볼 때는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우선 구독 기능이 제공됩니다. 네이버 사용자들이 브랜드 스토어 내에서 '찜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구독 기능이 제공됩니다. 일단 '찜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그 브랜드 스토어는 고객이 가장 관심있는 브랜드 중 하나로 추가되는 것입니다. 또한 브랜드의 특정/독점 정보를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브랜드와 사용자 간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며 네이버 쇼핑의 빈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브랜드나 제품에 관한 공지가 가장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다는 것도 또 하나의 특징입니다. 이는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가 리셀러나 다른 플랫폼이 아닌 공식 브랜드에서 직접 운영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소비자들은 쇼핑 혜택과 관련한 브랜드 뉴스를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관심을 갖는 브랜드를 추가하는 부가가치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가 개설되면 브랜드와 고객 모두 몇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프리미엄이나 명품 브랜드/제품과 관련해 '정품 여부'와 '신뢰성'을 구매 전 확인하려는 고객들이 늘고 있어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런칭함으로써 '공식성'이 확인된다면, 소비자는 신뢰성은 물론 네이버라는 플랫폼 내에서 한번에 검색부터 결제까지 가능한 편의성도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아지앙스의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