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S

국내 럭셔리 소비자 리서치 리포트 2024 한국 명품 소비자 4명 중 1명이 가장 최근 구매한 명품이 온라인 쇼핑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국내 럭셔리 소비자 리서치 리포트 2024'는 한국 소비자들이 명품... 자세히보기

Insights

한국 디지털 환경 보고서: 디지털 미디어, 이커머스, 소비자,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디지털 강국에서 비즈니스 시작하기

 

한국의 디지털 생태계는 다른 나라들과 차별화되는 특징이 분명 존재합니다. 막강한 글로벌 플랫폼의 존재와 국내 플레이어들의 우세가 혼재되면서 해외 브랜드와 마케터들은 한국의 디지털 생태계에 대해 자칫 오해할 수 있습니다. 아지앙스는 15년 이상 국내 디지털 전문가로서, 외국 기업들이 한국에서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제대로 이해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지앙스의 경험과 조사를 바탕으로 얻은 한국의 디지털 환경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와 한국에서의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보다 자세한 데이터를 포함한 맞춤형 보고서에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양식으로 저희에게 연락해주세요!

 


 

모든 시장은 독특함과 특수성을 가지고 있고 한국 또한 그렇습니다. 국내 디지털 시장은 소비자 그룹, 디지털 미디어, 이커머스, 마케팅 트렌드 등 모든 면에서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한국의 디지털 생태계는 디지털 소비 수준이 높고, 글로벌 플랫폼에 비해 국내 플랫폼의 우위가 높은 것이 대표적인 특징일 것입니다.

 

5200만 - 2600만: 한국 전체 인구 5183만 명 중 절반인 2596만 명이 서울, 경기도, 인천으로 구성된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도권은 인구 면에서는 물론 국내 대기업 본사의 83%를 차지한다는 점에서도 비즈니스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G - 800만: 2019년 한국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세계 최고 수준인 95%로 정점을 찍었지요. 또한,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인 5G로 전환한 첫 번째 나라였습니다. 현재까지 가입자 수는 785만 명을 넘어섰으며, 한국은 디지털 인프라와 보급률이 가장 높은 나라입니다.

 

1시간: 이는 '1시간 배송'을 나타내는 것으로, 국내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에 대한 기대치가 얼마나 높은지를 보여줍니다. 한국의 모든 연령대가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 이후 소비자들의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기대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소비자들이 글로벌 플랫폼을 이용하기보다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로컬 이커머스 플랫폼에 더 의존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상품이 결제 후 당일이나 그다음 날에 도착할 것이 표준이죠. 심지어 올해부터는 일부 유통업체가 1시간 배송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한국 고유의 디지털 생태계

 

한국의 디지털 생태계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소비자 경험의 다양한 부분을 충족하는 국내 거대 기업들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직 네이버와 카카오에 대한 정보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라면, 이들 플랫폼은 각각 전체 인구의 80%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라는 사실부터 알아야 할 것입니다.

 

 

네이버는 한국의 인터넷 포털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온라인 뿐 아니라, O2O(Online to Offline) 영역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현재 검색엔진 1위 플랫폼은 단연 네이버이며, 또 다른 국내 플랫폼인 다음과 구글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들이 네이버의 구체적인 특성과 자체 서비스 생태계를 잘 이해해야 최대한 네이버의 장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메신저 앱의 시장점유율은 카카오톡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문자메시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모든 한국 소비자들이 바로 이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이외에도 페이스북 메신저와 라인이 또 다른 메신저 앱으로서 국내에서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다음과 카카오는 2014년에 합병하여 서비스를 통합 및 세분화하고 있죠.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카카오 또한 한국에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브랜드들이 고려해야 할 국내 거대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덧붙여,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이커머스 산업에서 온라인과 O2O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부문에서는 네이버 밴드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카페 순으로 이용률이 높습니다. 현재까지 국내 플랫폼의 사용량이 우세하지만, 젊은 세대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글로벌 플랫폼 사용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커머스 생태계에 대해서 소개해보자면,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기반의 국내 오픈마켓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합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 순위는 순서대로 쿠팡, 11번가, 위메프, 지마켓, 티몬, 옥션으로 추려집니다. 각 브랜드는 각 플랫폼의 주요 소비자가 누구인지 파악하여 자신의 소비자 그룹을 정확하게 타겟팅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시사점

 

2020년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한국은 더욱 디지털화되어 글로벌 브랜드들이 국내 생태계의 특징과 이를 어떻게 최대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하는 것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를 위해 아지앙스의 전문가들은 산업 및 목표 시장에 따른 디지털 전략과 소비자 접점을 조정할 수 있는 최고의 조언 및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런 복잡하고 다변화된 디지털 환경과 고객의 기대치 사이에서 인지와 전환, 로열티를 높이는 시작은 한국 디지털 생태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비하인드 / 한국 디지털 랜드스케이프 리포트 - 세부 내용 알아보기

 

디지털은 이제 모든 브랜드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트렌드와 소비자 행동, 터치포인트 변화 양상, 브랜드 유치 및 교류 방법 등에서 중요한 변화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아지앙스는 그동안의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통해 브랜드가 한국의 디지털 생태계와 고객 니즈에 맞는 전략을 도출해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아지앙스의 한국 디지털 환경 보고서는 국내 디지털 시장의 전체적인 면을 조명하는 조사 보고서입니다. 이 리포트는 각 브랜드들이 한국에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최선의 옵션을 제공하는 첫 번째 단계가 될 것입니다. 



리포트의 세부 사항

데이터: 한국의 디지털 환경 및 생태계  파악

사례 연구: 한국의 브랜드 및 브랜드 활동 벤치마킹

인사이트: 전문가로부터의 브랜드 맞춤형 제안사항

 

핵심 콘텐츠:

한국 소비자 개요

네이버와 카카오

한국의 디지털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

이커머스 랜드스케이프

 

 

저희 서비스가 더 궁금하신가요?

아래 링크로 가시면 보고서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insight@asiance.com으로 문의주세요